JY DENTAL레진치료

적응증
1. 우식(충치) 치료
복합레진은 충분한 물리적 성질 및 다양한 색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 구치부의 수복에 심미성과 기능성 모두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서
거의 모든 부위의 우식에 대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우식(충치)이 광범위한 경우 복합레진을 통한 직접수복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수복물 주변에 이차 우식(충치)이 발생하거나 기존 수복물이
비심미적일 경우 복합레진을 이용하여 교체가 가능합니다.
아말감은 과거 대부분의 우식 치료에 사용되었으나 현대에는 전치부(앞니)뿐만이 아닌 구치부(어금니)의 심미적 요구 또한 증가되는 추세로 아말감을 복합레진으로 교체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외상으로 인한 치아 파절(깨짐)의 수복
치아가 외상을 받는 경우 파절(깨짐)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인 전치부(앞니)에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외상받은 치아의 수복은 고도의 심미성을 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파절의 범위에 따라 제한적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복합레진을 통한 수복이 가능합니다.
이는 치아를 최소한으로 삭제하며, 매우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3. 치아 사이의 공간문제 해소
치아가 턱 공간에 비해 작거나 일부 치아가 상실된 경우 치아 사이에 비정상적인 공간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교정치료나 보철치료를 통해 공간을 폐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비용이나 시간 면에서 제약이 많은 치료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간 부조화의 정도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복합레진을 이용하여 직접 치아 사이의 공간을 메울 수 있습니다. 이는 당일 치료가 가능하고 치아삭제를 최소화하며 심미적이라는 장점을 가집니다.
4. 선천적인 치아형태 이상 및 색조 이상 수정
선천적으로 치아의 형태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존재합니다.
앞니 모양이 쐐기형이거나 발육상 문제로 인해 치아 표면이 불규칙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경우 복합레진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형태로 수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변색이나 기타 이유 등으로 치아의 색조가 비정상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미백치료가 진행되나 변색 부위가 부분적이거나
단일 치아에 국한된 경우 복합레진을 통해 치아 표면 부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5. 치경부(치아의 목부분) 마모의 수복
과도한 잇솔질이나 저작시 과도한 압력, 또는 비정상적 습관에 의해 치경부(치아의 목 부분)가 마모되는 증상이 연령증가에 따라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심미적인 문제를 일으킬 뿐만이 아니라, 차가운 자극이 가해질 경우 시린 증상을 유발하게 되며 마모된 부위가 깊어질 경우 신경이 노출되거나 저작시 과도한 힘이 가해져 치아가 부러질 위험이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치아에 접착이 가능한 복합레진이 가장 적합한 재료로 선택될 수 있습니다.
6. 복합레진을 이용한 간접수복
치아의 우식(충치) 범위가 큰 경우 복합레진을 이용한 직접적인 수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치아를 삭제하고 인상을 채득하여 간접적인 방법으로 수복물 제작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수복물을 복합레진 인레이 혹은 온레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직접수복에 비해 보다 명확하고 높은 강도의 수복물 제작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