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치아를 위한 올바른 치아 관리법
- 잇몸질환 예방
- 치태와 치석은 뭉쳐있는 세균덩어리입니다.
스케일링으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주면 잇몸질환을 에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치아 보존
- 치아를 상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잇몸질환입니다.
치아를 지탱해주는 잇몸뼈의 힘이 약해지면 충치가 없는 치아도 흔들려 뽑힐 수 있다는 사실!
충치보다 무서운 잇몸질환 스케일링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 구취 예방
- 입 안에 치태와 치석 등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 구취(입냄새)가 심해집니다.
구취는 스케일링으로 간단하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 1년에 최소 1~2회 정도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체크 및 스케일링 시술을 받으시면 건강한 치아를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술식이므로 오랫동안 치아 관리가 안되어 치석이 많으신 분들은 스케일링 직후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물 섭취 시 치아 시림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시간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 치주질환 차가 진단 방법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잇몸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잇몸이 붓거나 붉게 변한다.
- 음식물이 자주 낀다.
- 이가 흔들리고 딱딱한 것을 씹기 힘들다.
-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난다.
- 이와 이 사이가 벌어진 느낌이다.
- 잇몸에서 고름이 나온다.
- 잇몸 주위에 통증이 있다.
- 잇몸이 아래로 내려갔다.
- 구취가 있다.
- 찬 것을 먹으면 이가 시리다.

- 잇몸관리가 중요한 이유?!
- 늦게 치료를 하여 잇몸이 한 번 무너지면 다시 회복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잇몸은 평소에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주질환은 초기에는 자각증세가 없다가 잇몸이 붓고 피가 나고 냄새가 나고 치아가 흔들리고 통증이 생기는 증의 증세가 나타날 때는 이미 심한 상태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치주질환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아손실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혈관 내에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심장마비, 뇌졸증, 치매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에 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 스케일링이 필요한 이유
- 잇몸관리를 개인이 제대로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칫솔질만으로는 이와 이 사이, 잇몸과 이 사이에 낀 찌꺼기를 다 빼내기도 힘들뿐더러 시간이 지나 자신도 모르게 치석이 쌓여 증세가 나타났을 때는 더 큰 치료를 해야하고 최악의 경우 치아들을 잃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스케일링과 잇몸관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불소도포 치료
- 불소도포 치료란?
- 치아의 가장 단단한 부분을 법랑질이라고 부릅니다.
불소 이온이 법랑질 속으로 들어가면 법랑질의 결정구조가 안정화 되는데 이렇게 안정화된 결정구조는 치아 우식균이 생산하는 산에 대해 내성을 가지고 되어 충치가 예방됩니다.
불소도포치료 Q&A
- 01. 제이와이치과병원에서 사용하는 불소 바니쉬란?
- 1970년대 부터 유럽에서 사용된 방법으로 불소 바니쉬는 치아에 부착성이 높은 천연레진에 불소를 결합시켜 고농도의 불소를 치아에 장시간 접촉 시키는 방법입니다. 불화칼슘이 생성되고 서서히 구강내로 불소가 유리되어 우식 예방효과를 얻습니다. 불소 바니쉬의 치아 우식증 예방효과는 30%~70% 정도이며 여러가지 불소 사용법 중 가장 우수한 예방 효과를 갖는 불소도포 법입니다.
- 02. 적용 시기 및 치료간격은?
- 법랑질은 치아가 맹출하는 시기에는 완전히 단단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치아가 구강내로 나온 후 약 3년이 지나야 비로소 단단해지게 됩니다. 이시기에 불소도포를 하게 되면 치아가 단단해지게 됩니다. 또한 불소의 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도포해 주어야 하는데, 전문가 불소도포의 경우 3~6개월 마다 반복해서 도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런트(치아 홈메우기)치료
- 실런트(치아 홈메우기) 치료란?
- 치아의 구조상 씹는 면에는 좁고 깊은 틈들이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씹는 면에 충치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런트(치아 홈메우기)란 충치 예방을 위하여 이런 부위를 불투명한 하얀색 치과 재료로 메꾸어 치태와 음식물 찌꺼기가 잘 안끼게 하고 잇솔질이 잘되게 해주는 예방치료입니다.
실런트(치아 홈메우기)치료과정

실런트(치아 홈 메우기) Q&A
- 01. 실런트가 효과가 있는 것인가요?
- 기존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실런트를 시행하였을 때 시행하지 않은 것에 비하여 치료 후 일년 경과시 78%의 우식 발생률 감소를 보였으며 치료 후 4년 이상이 지나도 59%의 감소율을 보인다고 나와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실런트는 치아의 우식 발생을 예방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02. 충치가 있는 경우, 실런트를 못하나요?
- 충치를 남겨둔 채 실런트를 하는 경우, 하방으로 충치가 진행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충치가 있는 경우는 충치를 제거하고 복합 레진 충전 후 실런트를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 03. 실런트가 탈락된 경우 반드시 실런트를 다시 해주어야 하나요?
- 실런트가 잘 유지되고 있을 때 충치 발생 억제 효과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떨어진 부위와 치아면 사이에 틈이 발생하므로 이 부분은 치태가 쉽게 침작되어 우식이 발생 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실런트가 떨어졌을 경우 다시 시행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단, 실런트의 파절이 아닌 장기간의 사용에 따른 마모에 의한 소실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